책, 독서 예찬론이나 독서법에 관련한 책들을 찾다가 추천받은 <책은 도끼다 - 박웅현 인문학 강독회>. 저자가 무려, '광고인' 박웅현, 게다가 출판 이 후 반년 째 베스트셀러. 많은 사람들의 마음과 머리, 도서 구매욕을 '난도질'하고 있는 <책은 도끼다>.

각자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책, 독서 예찬론', '자기만의 독서법'이 궁금했다. 광고계의 '아이콘'으로, 창의력 증진의 '멘토'로 불리는 박웅현의 책 예찬론, 독석법은 어떨까?

<책은 도끼다>는 저자 박웅현이  '사랑하고 아끼는 책들'을 소개하고, 본인은 어떻게 책을 '들여다보는지' 자신의 독서법에 대해 설명한 강독회를 엮었다. (강독회는 경기창조학교에서 진행. 사이트에 가입만 하면 지난 강의들을 볼 수 있고, 박웅현 외에도 작가 김훈, 박범신, 대중음악 평론가 임진모 등의 좋은 강의들이 많다.)

8개 챕터, 약 20명의 작가, 40편의 작품에서 박웅현 본인이 밑줄 쫙 긋고, 그 문장과 표현을 곱씹고 '너무좋다!'라고 생각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책 읽기, 책 들여다보기, 천천히 음미하기를 겸손하게 '강권'한다.

책 소개나 서평의 무게가 아니라, 액기스를 쫙 짜내서 담아낸 농도로 느껴지기에 대상이 된 작가들과 작품들에 자연스레 관심이 생긴다. <책은 도끼다>의 흥행성공으로 책에서 소개된 여러 작가들과 작품들이 재조명되고 베스트셀러 순위에 오르는 등 박웅현 본연의 '광고인'으로서 능력이 발휘되고 있다.

 

인상적인 제목인 <책은 도끼다>는 Franz Kafka의 유명한 문장에서 모티브를 얻었다고 한다. 재밌는건 당연히 책 제목은 광고인 박웅현이 아닌 곽은영 기자가 그를 인터뷰 할 때 제목으로 뽑았던 것이라고.

 

<책은 도끼다>에서 다룬 작가와 작품들 (개인적으로 좋았던 작품은 bold 표시)

  • 이철수 <산벚나무, 꽃피었는데-이철수 신작 판화 100선전>, <마른풀의 노래>, <이렇게 좋은 날>
  • 최인훈 <광장/구운몽>
  • 이오덕 <나도 쓸모 있을걸>
  • 김훈 <자전거 여행>, <'너는 어느쪽이냐'고 묻는 말들에 대하여>, <자전거 여행2>, <개-내 가난한 발바닥의 기록>, <화장>, <바다의 기별>
  • 알랭 드 보통 <불안>, <우리는 사랑일까>, <동물원에 가기>, <프루스트를 좋아하세요>,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 오스카 와일드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 대니얼 디포 <로빈슨 크루소>
  • 고은 <순간의 꽃>
  • 미셸 투르니에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 김화영 <행복의 충격>, <바람을 담는 집>, <시간의 파도로 지은 성 - 김화영 예술기행>
  • 니코스 카잔차키스 <그리스인 조르바>, <천상의 두 나라>
  • 로버트 카플란 <지중해 오디세이>
  • 알베르 카뮈 <이방인>
  • 앙드레 지드 <지상의 양식>
  • 장 그르니에 <섬>
  • 릴케 <말테의 수기>
  • 밀란 쿤데라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 레프 톨스토이 <안나 카레니나 1,2,3>
  • 법정 <살아 있는 것은 다 행복하라>
  • 손철주 <그림 보는 만큼 보인다>, <그림, 아는 만큼 보인다 - 미술이야기>, <인생이 그림같다>
  • 오주석 <한국의 미 특강>, <오주석의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1, 2>, <그림 속에 노닐다>
  • 최순우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
  • 프리초프 카프라 <현대 물리학과 동양사상>
  • 한형조 <붓다의 치명적 농담 - 한형조 교수의 금강경>

 

강의 내용을 엮었기 때문에 '구어체로 설명 - 책 내용 인용 - 사진/그림 첨부' 하는 메카니즘으로 구성되서 읽기도 편하고, 중간중간에 저자의 광고 이야기나 생활 이야기를 곁들여서 지루하지 않았다.

더불어, 강독회의 성격을 띄었지만 결국에는 전달하는 박웅현의 철학이나 가치관이 베어나오는 부분이 많았다. '실존적 삶을 살아라. 개처럼 과거를 후회하지말고 미래를 마냥 걱정하지말고 충실히 살아야한다.'라던지, '행복은 거창한 곳에 있는것이 아니고, 전적으로 개인의 선택이다. 책으로 풍요로워지는 마음을 갖게되면 삶도 더불어 풍요로워지고 선택할 행복의 폭이 넓어진다.'와 같은 이야기가 꽤 반복된다.

이 시대의 '창의 멘토'가 하는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 제안. 가벼운 마음으로 받아볼 만 했다. 한 동안 주변에 추천하고 다니게 될 듯.

 

인상적이었던 Quotes

관점의 변화를 연습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가장 좋은 방법이 독서임을 깨닫게 해주는 이철수.

깊은데

마음을 열고 들으면

개가 짖어도

법문이다

-<개소리> 전문

 

최인훈의 광장

삶은 실수 할 적마다 패를 하나씩 빼앗기는 놈이다.

보고 만질 수 없는 '사랑'을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게 하고 싶은 외로움이, 사람의 몸을 만들어낸 것인지도 모른다.

몸은 길을 안다.

 

김훈 <자전거 여행>

삶 속에서는 언제나 밥과 사랑이 원한과 치욕보다 먼저다.
그만 하면 견딜 만한 가난이다.
밀물의 서해는 우주의 관능으로 가득하다.
서해는 조국의 여성성이다.
소금의 짠맛은 바다의 것이고, 향기는 햇볕의 것이다.
낙원은 일상 속에 있든지 아니면 없다.

     

    대나무의 삶은 두꺼워지는 삶이 아니라 단단해지는 삶이다. 더 이상하지도 않고 두꺼워지지도 않고, 다만 단단해진다.

    대나무는 그 인고의 세월을 기록하지 않게, 아무런 흔적을 남기지 않기 바란다. 대나무는 나이테가 없다. 나이테가 있어야 할 자리가 비어있다.

     

    식물학자들의 설명에 따르면 나무밑동에서 살아 있는 부분은 지름의 10분의 1 정도에 해당하는 바깥쪽이고, 그 안쪽은 대부분 생명의 기능을 소멸한 상태라고 한다. 동심원의 중심부는 물기가 닿지 않아 무기물로 변해있고, 이 중심부는 나무가 사는 일에 관여하지 않는다. 이 중심부는 무미와 적막의 나라인데 이 무위의 중심이 나무의 전 존재를 하늘을 향해 수직으로 버텨준다. … 존재 전체가 수직으로 서지 못하면 나무는 죽는다. 무위는 존재의 뼈대이다. … 나무의 늙음은 낡음이나 쇠퇴가 아니라 완성이다.

     

    보편적 죽음이 개별적 죽음을 설명하거나 위로하지는 못한다. 인간은 보편적 죽음 속에서, 그 보편성과는 사소한 관련도 없이 혼자서 죽는 것이다. 모든 죽음은 끝끝내 개별적이다. 다들 죽지만 다들 혼자서 저 자신의 죽음을 죽어야 하는 것이다.

     

    신문 읽기라고 불리는 가증스럽고 음란한 행위는 지난 24시간 동안 우주에서 일어난 모든 불행과 재앙들, 5만 명의 생명을 앗아간 전투, 살인, 파업, 파산, 화재, 독살, 자살, 이혼, 정치인들과 배우들의 잔인한 감정을, 그런 것들에 신경도 쓰지 않는 우리를 위해 특별히 흥분되고 긴장되는 아침의 오락거리로 변형시키며, 이것은 카페오레 몇 모금과 대단히 잘 어울리게 된다. -프루스트

     

    몸과 혼으로 알려고 하지 않고 지능으로 알려고 하는 모든 사람들이 한결같이 가지는 잘못된 생각 - 장그르니에

     

    사상도 주변의 유행, 시선을 따라갑니다. 톨스토이는 작품들에서 여기에 대한 비웃음이 많죠. 지금 우리 시대에도 있잖아요. 진짜 믿어서가 아니라, 그렇게 얘기해야 멋있으니까 하는 사람들, 자신의 실체를 실체화한 게 아니라 시대의 흐름이니까 유행하는 가면을 쓰고 행동하는 사람들이 있죠. 솔직히 말하면 환경에 간심 없는데 요즘은 환경에 관심을 가져야 멋지니까 환경운동가인 척해요. 또 요즘은 강남의 트렌드세터들이 고양이를 좋아한다니까 고양이에 관심을 보이고, 남녀가 유별하다고 생각하는데 인류의 해방을 위해 남녀가 평등해야 한다고 말하는 쪽이 멋있어 보이니까 남녀평등을 외쳐요. 동성애도 마찬가지죠. 소수자를 이해하는 척하지만 속으로는 나와 다른 사람이라고 선을 긋는 사람들도 많아요. 단적으로 투표한 걸 보면 아는데, 주변에 모두 진보적인 사람들뿐인데 정작 우리나라는 보수의 중심이 되고있죠. 정치적 지론이나 견해를 자신이 선택하지 않고 주변의 흐름을 따르는 사람들. 유행처럼 철학과 가치관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나는 무엇인가 무엇 때문에 살고 있는가, 이것을 생각하면 레빈은 그 해답을 찾을 수 없어서 절망에 빠지곤 했다. 그러나 이 것에 대해 자문하는 것을 그쳤을 때는 마치 자기가 무엇이고 무엇 때문에 사는지를 알고 있는 것 같았다. 왜냐면 그는 씩씩하고 원기 왕성하게 활동하고 또 생활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말짱한 영혼은 가짜다. - 손철주

     

    예술의 격조란 정확히 감상자의 수준과 자세만큼 올라간다. - 오주석

     

    박웅현

    뼈빠지는 수고를 감당하는 나의 삶도 남이 보면 풍경이다. 모든 삶이 그 사람한테는 감당하기 힘든 것이지만 멀리서 보면 행복해 보인다는 것이다. 모든 근경은 전쟁이고, 모든 원경은 풍경 같다.

    '개처럼 살자'. 개는 밥먹을 때 어제의 공놀이를 후회하지 않고, 잠을 잘 때 내일의 꼬리치기를 미리 걱정하지 않는다. 개야말로 지금 순간을 살고 있고, 개처럼 살면 현재를 온전히 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는 책에 대한 긍정적인 편견이 있습니다. 책이면 다 좋다는 편견이죠. 하지만 읽는 시간이 아까운 글들도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우리에게 깨달음을 줄 만한 좋은 책들을 찾아 읽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호학심사 심지기의 好學深思 心知其意, 즐겨 배우고 깊이 생각해서 마음으로 그 뜻을 안다는 뜻입니다. 비단 책뿐 아니라 안테나를 높이 세우고 촉수를 모두 열어놓으면 풍요롭고 행복한 인생을 즐기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행복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잔디이론으로 봅니다. 저쪽 잔디가 더 푸르네, 저 사람들은 얼마나 좋을까, 이십대라 좋겠다, 영어도 잘하고 부럽다, 잘 생겨서 좋겠다, 돈 많아서 좋겠다. 다 좋겠다예요. 그런데 어쩌겠다는 겁니까. 나를 바꿀 수는 없어요. 행복을 선택하지 않은 거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면 이런 얘기입니다. "봄이 어디 있는지 짚신이 닳도록 돌아다녔건만, 정작 봄은 우리집 매화가지에 걸려 있었네."

    다독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많이 읽었어도 불행한 사람들도 많으니까요. <안나 카레리나>에서 톨스토이가 말한 것처럼 기계적인 지식만을 위해 책을 읽는 사람도 있거든요. 그러니 다독 콤플렉스에서 벗어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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